점과 점이 모여 선이 되기까지

 

 

차가영

 

 

(5년간 등하굣길에 새긴 발자국)

 

 

 

1. 이미 펜을 들고

   나는 매일 똑같은 길을 걷고 그 길에 발자국을 쉴 새 없이 찍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 발자국들이 합쳐져 선이 될 때까지 그 길을 매일 걷고 또 걷는다. 하지만, 선이 된 그 길은 점점 익숙함이라는 것에 가려 지겨워진다. 그럴 때면 일상이라는 익숙함에서 뚝하고 떨어져 새로운 곳에 점을 찍어볼 수 있는 여행을 간다. 하지만(‘하지만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삶은 얼마나 지겹고, 겁쟁이 같은지!) 매일 걷는 길 위에 놓여 발목을 잡는 들은 여행조차 쉽게 떠날 수 없게 한다.

 

 

 

 

2. 점을 하나씩

   319, 카페 아르케. 아프꼼 동인들과 가진 편집 회의 자리에서 처음으로 일본 워크숍 이야기가 나온 날이다. 참가 인원, 대략적인 날짜를 정하며 워크숍을 위한 첫 점을 찍었다.

   56,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편집회의 때는 참석이 힘들었지만, 함께 가기로 한 동인까지 모인 날이었다. 대략적인 일정 나눔과 정보 공유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후, 워크숍 기간 동안의 기록을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건의가 나왔다. 이번 워크숍은 소설가, 뮤지션, 활동가, 연구자가 함께 참가하는 만큼 각자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기록을 남기는 것이 어떻겠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525, 카페 오월열한시. 아프꼼 팀원 여섯 명 모두와 함께 가는 동인 세 명이 모두 만났다. 이미 조사를 완료한 정보를 공유하였다. 이제 인원도 확정이 되었기에 출발 날짜도 정하고, 일본에 가서 방문할 장소들에 대해서도 확정을 내리는 날이었다. 그리고 가기 전 마지막 만남으로 다함께 완월동 답사를 가는 것에 대한 일정을 정한 날이다.

   622, 완월동 답사. 부산시 서구 충무동에 있는 유곽지역 완월동에서도 점을 찍었다. 완월동은 현재 지도상에는 하나의 점으로서도, 지명으로서도 존재하지 않는 홍등가이다. 완월동처럼 지도에서 지워진 일본의 토비타신치(飛田新地)라는 유곽지역에 가기 전, 부산의 유곽지역은 어떠한 지를 보게 된 날이었다. 내가 사는 곳 가까이에 존재하고 있었지만, 내가 그어온 익숙한 선에 놓여있지 않아 내 삶에서도 하나의 점으로 찍히지 못한 곳이었다.

   627, 김해공항과 인천공항. 준비과정은 늘 빠르게 지나간다. 일과 준비과정을 바삐 하다보면 마음의 준비를 할 정신도 없이 떠나야 하는 날이 된다. 29일에 출발하는 후발대 다섯 명(마틴, 김비, 변정희, 정선욱, 장옥진)을 제외한 선발대 네 명(권명아, 장수희, 신현아, 차가영)은 학술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그렇게 일본으로 떠났다…….

 

 

(워크숍 준비를 위한 3개월의 만남)

 

 

to be continued......

 

 

 

 

 

'国境通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고 느린 날개짓  (0) 2014.09.30
별 것 아닌 이야기  (0) 2014.09.19
마녀, 소설가, 음유시인, 점쟁이의 여행  (0) 2014.09.03
빛의 사각지대 <2화>  (0) 2014.07.28
빛의 사각지대 <1화>  (0) 2014.07.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