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이 홈페이지, aff-com.net이 만들어진 것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연구공동체인 아프꼼이 “저, 여기 있어요.”라는 목소리를 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지역의 안/팎으로, 국경의 안/팎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기록을 남겨, 지금의 aff-com.net은 수많은 행적들이 흔적으로 남겨진 장소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들이 연구와 활동을 통하여 당신들과 함께 삶의 자장 안에서 움직이며, 그 지평의 한 부분을 넓혀나가고 있음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저, 여기 있어요.”라는 말은 실은 “당신과 만나고 싶어요.”라는 말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목소리가 가닿은 곳에서 “지켜보고 있어요.”라고 응답해주는 또 다른 목소리들이 있어, aff-com.net은 연구모임 아프콤이 여러분에게 다가가는 곳이자 여러분이 아프콤에게 다가오는 곳, 모임의 자리이자 글쓰기의 인터페이스인 ‘매체’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하여, 그렇게 만들어진 이 자리에 또 다른 목소리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아프콤 with는 그런 자리로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아프꼼이 닿아온 다양한 면/면들을 전하는 interface로써, 그리고 만남의 약속처럼 때맞춰 새로운 글이 올라오는 매체로써, 조금씩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움직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이행의 단초를 김비작가님의 <경계인간:Marginal Human>의 연재로 열어보고자 합니다. 김비작가님의 에세이인 <경계인간:Marginal Human>은 매 달 2, 4주차 수요일에 연재될 예정입니다. aff-com.net에 그간 실려온 글들이 장르적 경계를 넘어 삶과 실천을 글로 투과시키는 것었다고 할 때, 경계의 감각을 실존으로서 녹여낸 김비 작가님의 <경계인간:Marginal Human>은 그 의미가 더욱 깊을 것입니다.



“결국, 그건 ‘경계’에 관한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언제나 그 위에 살아오면서, 나를 배반하고 세상을 배반하며 떠오르는 난잡한 생각들이 있었음을 잘 알고 있다. 아마도 이 이야기들을 통해 나는 그런 난잡한 것들을 그나마 내 안에서 정리하여 흐릿하게 풀어놓게 되기를 바란다.”

(본문 중에서)




* 김비 작가님 소개


경기도 문산 출생, 작가는 어린 시절도 그곳에서 보냈다. ‘나는 누구일까?’를 끊임없이 묻게 되는 나이에, 그녀는 ‘남자’ 김병필이 아닌 ‘나’ 김비를 찾아냈다.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으로 글과 사진을 선택했고, 후회 없이 미친 듯이 쓰겠다는 다짐으로 줄기차게 집필에 몰두했다. 1998년 성적소수자 월간지 ‘버디’에 실린 단편소설 <그의 나이 예순넷>을 시작으로 창작활동에 발을 디뎠다. 에세이집 <못생긴 트랜스젠더 김비 이야기>(2001)을 출간했고, 이듬해 성장소설이자, 첫 장편소설인 <개년이>를 출간하며 긴 글에 대한 호흡을 가다듬기 시작했다. 2005년에는 중편소설 <입술나무>를, 2006년에는 개인 소설집 <나나누나나>를 발표하면서 힘든 현실을 이겨내며, 글을 통해 더 커다란 목소리를 내기로 다짐했다. 사람들에게 한발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하여 2006년 영화 <천하장사 마돈나>의 시나리오 자문을 맡았다. 또 다른 ‘김비’인 주인공 ‘오동구’를 통해 세상 껴안기를 시도했다. 2007년, 제 39회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에 <플라스틱 女人>이 당선되어 세상과 소통하는 또 하나의 길을 찾아, 힘찬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 이후 2001년에 펴낸 <못생긴 트랜스젠더 김비 이야기>에서 시간 순서라는 골격을 그대로 둔 채 생각과 글을 다듬고, 그 후 10년 동안 있었던 일들을 보태 다시 써낸 에세이집 <네 머리에 꽃을 달아라>(2011)와 장편 소설 <빠스정류장>(2012)을 발표했다.


링크: http://www.kimbe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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