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움과 뜨거움 주고받기

 

 


최혁규(문화연대

 

 

 

 국정원 선거 개입 규탄,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철도 민영화 반대 등 현 정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연일 집회와 시위가 이어지고 각계각층에서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정권은 귀를 막아 우리의 의견을 묵살하고 우리의 움직임을 불법행위로 규정하며 경찰을 동원해 목소리를 틀어막으려 한다. 심지어 청년들이 안녕들하십니까라고 쓰며 서로의 안부에 관심을 두는 행위마저 비난하고 제지하고 있다. 여전히 권력을 잡은 자들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들을 자기 생각대로 왜곡해버리거나 그냥 무시하고 자기 생각대로 밀고 나간다. 공감의 능력 자체가 퇴화해버린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이런 시국에 각 문제와 연대하며 자신의 투쟁을 묵묵히 이어나가는 여러 투쟁장들이 있다. 콜트콜텍 투쟁장은 그중에 하나고, 나는 문화연대 활동을 통해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의 투쟁에 함께하고 있다. 콜트 기타의 부당한 정리해고와 위장폐업에 맞서 싸운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의 투쟁은 지난 124일로 2500일을 넘겼다. 잘 알려진대로 한국 사회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장기투쟁 장이다.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이들의 투쟁을 가까이서 봐왔는데, 밴드 결성, 시 낭독, 기타 만들기 워크샵, 연극 활동 등을 통해 문화적 주체로서 투쟁을 지속하고 있는 콜트콜텍 노동자들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마음이 벅찼다. 또한, 투쟁에 함께하고 있는 여러 인권활동가와 문화활동가들 그리고 문화예술인들을 보며 가슴이 뜨거워졌다. 우리가 문화라고 부르는 것이 누군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절실하게 깨달았다.

 최근 연극 <구일만 햄릿>과 콘서트 <기타 레전드, 기타노동자를 만나다>가 있었다. 연극 <구일만 햄릿>은 막무가내종합예술집단 진동젤리의 각색 및 연출로 기타노동자들 네 명과 문화연대 활동가 최미경이 세익스피어의 <햄릿>을 연기했다. 전문 배우들의 연기가 아니므로 일반적인 의미에서 연극적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세익스피어의 작품이 담고 있는 죽느냐 사느냐라는 실존의 문제를 기타노동자들 당사자들이 콜트콜텍 투쟁의 맥락에서 소화하고 있는 이 연극은 말 그대로 하나의 의미 있는 작품이다. 또한 <기타 레전드, 기타노동자를 만나다>는 지난 111일 콜트콜텍의 박영호 사장이 만든 콜트문화재단의 주최로 열린 ‘G6 콘서트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콘서트에 참여했던 뮤지션 신대철은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부당해고한 곳에서 주최한 콘서트인 줄 몰랐다며 기타노동자들에게 사과의 메세지를 전달했고 기타노동자들의 투쟁에 꼭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이 약속을 지킨 행사가 게이트플라워즈, 한상원, 신대철, 최이철이 참여한 <기타 레전드, 기타노동자를 만나다> 콘서트다. 기타 레전드들의 연주엔 기타를 연주하고 그들의 손길만이 아니라 기타를 만드는 노동자들의 손길이 함께 살아 숨쉬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공연이었다. 연극 <구일만 햄릿><기타 레전드, 기타를 만나다> 콘서트는 기타노동자 자신들이 투쟁이면서도 함께 하는 많은 사람들이 연대한 즐거운 투쟁이었다. 함께 하고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열기가 느껴지는 자리였다.

 내년 110()콜텍 기타 노동자의 정리해고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래서 연말까지 릴레이 시위를 하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나를 포함한 3명의 활동가가 서초구에 있는 서울고등법원에 앞에서 재판부의 올바른 판결을 촉구하는 일인시위를 했다. 시위를 끝내고 돌아가려는데 어떤 분위기 지나가면서 쌍화탕 몇 병을 사서 건네주고 가셨다. 괜스레 마음이 뭉클해졌다. 손에 쥐고 있는 것은 작은 병 하나였지만 그 사람의 온기가 전달되고 있었다. 문득 나는 콜트콜텍 투쟁에 함께 하며 온기를 전달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과 함께 오히려 기타 연주, 시 낭독, 연극 등을 통해 문화적 주체로 거듭나고 있는 콜트콜텍 노동자들을 보며 내가 온기를 전달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대하고 함께한다는 것은 이렇게 즐거움과 뜨거움을 주고받는 것 아닐까?

 

 

 

**************************************

 

최혁규
문화연대
문화사회연구소 / 문화정책센터
(121-802) 서울 마포구 공덕동 120-10 백광빌딩 3층
Tel) 02-745-1603/ Fax. 02-737-3837
http://www.culturalaction.org/xe/

 

: 문화의 자리에서 정치적인 것을 꿈꿉니다.

 

 

 

+ Recent posts